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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IT

[웹로그분석] 기초설명/용어설명/데이터 수집 기준

 

내 웹사이트의 현재 방문한 사용자가 누구인지 궁금하신가요?

 

내 웹사이트의 방문자가 어떠한 경로로 유입이 되었는지, 

어떠한 키워드로 들어왔는지, 

어떠한 광고를 통해 들어왔는지 등 확인하고 싶으신가요?

 

 

내가 집행한 여러 광고들의 전환율을 파악 하고 싶으신가요?

내 웹사이트 내 콘텐츠/상품에 대한 인기도를 파악하고 싶은신가요?

 

 

그럼 해결방법은 웹로그 분석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웹로그 분석기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웹로그 분석이란?


웹로그 분석이란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유입한 경로를 트래킹함으로써, 
콘텐츠/상품/서핑패턴 등을 파악하여 이탈율을 줄이고 방문율은 높일 수 있도록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는 툴입니다. 
마케팅 전략 수립, 홈페이지 리뉴얼, 전환 통계 데이터 등에 활용 될 수 있습니다.

 

 

 

 
웹로그 분석 툴 종류


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애널리틱스, 에이스카운터, 로거 등이 있습니다.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이 있으며, 무료버전은 전반적인 트래픽 정도만 확인 가능하며, 
유료버전은 보다 디테일한 데이터 수집 정보, 전환데이터 확인 등이 가능합니다.

 

 
 
웹로그 데이터 수집 방식


임베디드 방식으로 스크립트를 설치하여 쿠키기반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웹로그 분석 툴 이용 방법


서비스 회원가입 > 스크립트 다운로드 > 웹사이트 내 스크립트 소스 삽입 > 데이터 확인


(스크립트는 웹사이트 내 소스 삽입 접근이 가능하면 모두 설치 가능하며, 
블로그는 HTML로 소스 삽입이 가능한 구글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등이 설치 가능합니다. 
단, 네이버 블로그는 콘텐츠에만 HTML 접근이 가능하여 전체 데이터 분석은 어렵습니다.)

 

 

 



웹로그 분석 용어 설명


-방문수
웹사이트에 접속한 방문자의 방문 횟수를 의미하며, 세션은 일반적으로 30분 입니다. 
여기서 주의 할 점은 방문수는 실제 방문한 '사람' 수가 아니며, 
한 사람이 하나의 웹사이트에 여러 번 방문할 수도 있는 경우에 방문수로 카운트 합니다.




-방문자수(UV)
웹사이트에 접속한 방문자수를 의미하며, 실제 방문한 '사람'을 카운트 합니다. 
한 사람이 하나의 웹사이트에 여러 번 방문하더라도 
방문자수는 한 명이기 때문에 1로 카운트 합니다.




-페이지뷰(PV)
 페이지뷰는 웹사이트 내 여러 페이지가 존재 할 경우 여러 페이지뷰가 발생합니다. 
한 사람이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4개의 페이지를 보았다면 4로 카운트 합니다.




-체류시간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머문 시간을 의미하며, 체류시간이 길다는 의미는
 그 만큼 웹사이트 내 많은 정보를 얻거나 관심이는 콘텐츠가 많다는 의미 입니다.



 

 

 

 
웹로그 분석 데이터 수집 기준


-신규방문 vs 재방문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웹로그 스크립트를 처음 만나게 되면 
신규방문으로 카운트 되며, 이미 수집된 데이터가 남아 있다면 재방문으로 카운트 합니다. 
이 때, 방문자의 브라우저 내 쿠키를 발행하게 되는데, 방문자가 쿠키를 삭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웹사이트에 방문한다면, 발행된 쿠키정보가 확인되어 재방문으로 카운트 합니다.




-유료검색어(키워드)와 자연검색어 구분 기준
유료검색어(키워드 검색광고)의 경우 이전 페이지 정보를 통해 분석되며, 
랜딩 URL에 광고추적 코드 유무에 따라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유료검색광고를 통해 방문자가 유입되더라도 
랜딩 URL에 광고분석 코드가 적용되어 있지 않다면 
유료 검색 방문수가 아닌 자연검색 방문수로 카운트 되며, 
랜딩 URL에 검색어 코드도 함께 적용되어 있어 유료검색어와 자연검색어를 구분합니다. 
(네이버/다음/구글 키워드 광고 집행 시, 광고주 센터 내에 검색추적URL을 ON으로 설정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웹로그 분석기마다 데이터 차이가 나는 이유
각 매체사마다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준은 서로 다릅니다. 
예를 들어 쿠키일수가 30일 혹은 14일로 다르게 지정되어 있다면, 
전환 데이터는 서로 다른 수치를 나타냅니다. 
(쿠키일수는 각 툴마다 변경 가능합니다.) 
또한, PC/모바일의 데이터가 합쳐진 건지 분리된 건지 확인해야 합니다. 
웹로그 분석기마다 PC/모바일 데이터를 분리하거나 
합하거나 하는 경우들이 있어, 데이터 수치가 차이납니다. 
마지막으로 리다이렉팅 현상으로 인해 데이터 수집에 대해 유실되는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웹사이트 구조 상 방문자가 홈페이지에 도달했더라도 강제로 이동시키는 페이지가 있다거나
 홈페이지가 아닌 방문자가 도달하지 않는 곳에 스크립트가 심겨져 있을 경우
 데이터 수집을 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찾아내어 스크립트를 정상적으로 설치하거나 
리다이렉팅 현상을 해결해야만 정상적인 트래킹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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